글 작성자: 만렙개발자

"Industry and Academic Research in Computer Vision"에 따르면, industry에서의 main conference 논문 발표의 수가 상당히 많이 증가하고 있다고합니다. CVPR, ICCV(ECCV), ACCV, BMVC 에서 발표한 논문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2010~2019년, 10년간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단순히 인공지능 분야인 것이 아니라서 조금 아쉽지만, 컴퓨터비전 분야 연구 동향이 업계의 성장이 강하게 나타남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학계가 가진 장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대규모의 학습 장비를 갖춘 업계와 함께할 때 연구가 유리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기본적으로 발표되는 전체의 논문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이미지의 비율을 보시면, 여전히 학계의 수치가 높지만, 합동으로 연구한게 상당히 비중이 높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더이상 학계가 홀로 연구하기 보다는 업계와 함께 연구하는 경향이 커진다는 것을 볼 수 있죠. 

 

 

상위 20개의 topic은 다음과 같습니다.

 

Computer Vision 분야의 연구는 이제 학계가 홀로 하기는 힘든 시대가 되어가는 것은 아닐까 합니다. 딥러닝의 시대에 장비가 너무 많이 필요해지면서, 점점 더 돈 없이는 연구하기가 힘들어져 가는 세상이 아닐까... 그 격차가 더 심해질까 두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