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만렙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공부하는 것이 많은 시대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참고하는 블로그가 많아지고, 다시 보고 싶었던 글을 찾고자 하면 여기저기 널브러져있는 자료 속에 찾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것을 위한 즐겨찾기 정리 크롬 익스텐션이나, 그러한 웹 서비스를 하는 곳도 봤지만 내게는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았다. 거기에 더해서 커뮤니티 성격을 더 추가해보고자 하는게 이 프로젝트이다.

 

처음에는 개발이 이미 되어있는 것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QReader라는 Vuejs 기반으로 벡엔드는 php를 사용한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비주얼적으로도 좋고 기능적으로 괜찮은 것 같아서 클론해서 돌려봤다. php가 nginx와 엉키면서 조금 시간이 들었지만, 결국 돌려서 아래의 주소 처럼 완성했다. 그런데 아쉽게도 로컬 스토리지에 리스트 정보가 저장되어서, 다른 사람과 함께 보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원본 프로젝트의 github는 다음의 주소와 같다. https://github.com/saqueib/qreader)

 

https://lv99.dev/#/

 

QReader

 

lv99.dev

 

결국 직접 개발하는 것을 선택하기로 했고, 언어는 Go, 웹 프레임워크는 Gin 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프로젝트명은 R2D2를 착안해서 만든 R2G2! (이름은 루카스가 〈아메리칸 그래피티〉를 촬영할 때, 음향 담당 월터 머치(Walter Murch)가 Reel 2, Dialogue 2를 다 부르기 귀찮자 "R-2-D-2"라고 언급을 한 것에서 유래하였다. 인터뷰에서 말하기를 뭔가 확 꽂히는 이름이었다고. 의외로 스탭롤에는 Artoo-Detoo라고 기재되어 있다. 출처:https://namu.wiki/w/R2-D2)

 

 

https://github.com/seriousran/R2G2

 

seriousran/R2G2

RSS Reader backend using Gin in Golang. Contribute to seriousran/R2G2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관련 포스팅이 추가될 때마다 아래에 정리하도록 하겠다.

 

1. Gin 웹 프레임워크

'👾 잔잔바리 > Proj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Gin 웹 프레임워크  (0) 2019.12.20